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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icePhishing

보이스피싱 대처방안

by TechTonic 2022. 1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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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지식인 또는 SNS를 통해 "보이스피싱을 당한 것 같다", "개인정보가 유출됐다" 등의 

문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보이스피싱을 당했을 경우 대처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피해구제 절차 (큰 흐름도)

구제 절차 흐름도

  • 1. 피해자는 범죄에 이용된 계좌를 관리하는 금융회사에 전화로 지급정지를 신청합니다. 전화로 하는 경우 3일 이내에 지급정지에 필요한 서류(사건사고사실확인원, 피해구제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 2. 피해자는 거주지 관할경찰서(사이버수사팀)에 방문하여 피해사실을 신고하고
  • 3. 신고를 접수한 경찰관에게 요청하여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발급받습니다.
  • 4. 피해자는 지급정지를 신청한 금융회사를 방문하여 ‘피해구제신청서’를 작성해서 ‘사건사고사실확인원’과 함께 제출합니다.
  • 5. 금융회사는 신청된 계좌에 대하여 지급정지 조치를 취하고 금융감독원에 예금채권 소멸공고를 요청합니다.
  • 6. 금융감독원은 2개월간 채권소멸공고를 하고 이 기간 내에 이의신청이 없으면 채권소멸을 확정하고 환급결정액을 금융회사에 통지합니다.
  • 7. 위 환급결정액이 금융회사에 통지되면 금융회사에서는 피해자에게 해당 금액을 환급하여 주게 됩니다. (통상 2~3일 소요)

 

 

1. 보이스피싱 피해 신고

경찰청(112), 금융감독원(1332) 및 금융,카드 회사의 고객센터에 즉시 피해사실을 신고하여 지급정지 신청

 

주요 금융회사 연락처

 

 

2. 추가 피해 방지

추가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계좌, 카드, 대출 등이 추가로 만들어지지 않도록 사고예방시스템에 정보 등록

해당 정보는 아래 사이트에서 등록할수 있어요.

 

https://pd.fss.or.kr/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pd.fss.or.kr

 

 

3. 휴대폰 공장 초기화

휴대폰에 악성 프로그램 또는 원격제어 앱이 설치되어 있을 수 있으니 공장 초기화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Android : 설정 > 일반 > 초기화 > 모든 설정 초기화
  • iOS : 설정 > 일반 > iPhone 재설정 > 모든 컨텐츠 및 설정 지우기

 

4. 피해금 환급신청

가까운 경찰서를 방문하여 사건사고 사실확인원 발급하고, 이를 지급정지 신청한 금융회사 영업점에 제출(지급정지 신청일 3일이내) 하여 피해금 환급 신청을 합니다.

금융회사 영업점마다 차이가 있으니 빠른 시일 내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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